최근에 차가 한 대 더 필요하게 되어 세컨카로 경차를 알아보던 중 최종 레이로 결정을 하게 되었고,

계약까지 완료하여 출고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아이들 픽업, 마트 장보기 등 주로 시내 주행이 목적이고,

가격 및 혜택(취득세 감면, 자동차세 할인, 통행료 할인, 공영주차장 할인),

좁은 골목이나 주차장에서의 편리함 등을 고려해 경차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다음에는 어떤 차종을 선택할지 고민하였는데,

우리나라에서 경차 하면 스파크, 모닝, 레이 중 선택을 해야 할 텐데요,

처음에는 주행능력이나 안정성을 고려해 스파크로 구매하기로 마음먹었었는데,

뒷좌석에 아이들 카시트를 놓기에는 너무 좁아 보이는 관계로,

레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시내주행만 할 예정이므로 주행능력과 안정성이 후 순위로 밀렸습니다.) 

 

대리점에서 살펴본 레이는,

무조건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엔지니어가 설계한 듯,

여기저기 공간 확보를 위한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특히 슬라이딩되는 뒷 좌석은 보통의 상태에서도 성인 남성의 무릎이 앞좌석과 주먹 한 개 정도의 공간이 남을 정도이며, 최대한 뒤로 밀면 (아마도) 서장훈이 앉아도 될 정도로 넓어지더군요.

 

그냥 경차 치고는 좀 넓으니까 '레쿠스'라는 말이 있는 줄 알았는데, 진짜로 준대형급 이상의 뒷좌석 공간이었습니다.

 

그밖에 기어봉이 센터패시아 쪽에 위치해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좀 더 수납공간이 생기고, 

운전석과 조수석의 바닥에 튀어나온 부분이 없어 차내에서 옮겨 타기 쉽고,

뒷좌석에도 좌/우의 좌석 바닥에 튀어나온 부분이 없이 평평해서 아이들이 슬라이드로 열리는 오른쪽 도어로 내리기가 쉬운 등 등 차량 내부 곳곳에 공간 활용을 위한 디테일이 살아있었습니다.

 

차종도 결정했겠다,

이제는 등급과 옵션 선택의 시간입니다.

(참고로 다나와 사이트에서 등급과 옵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견적까지 뽑아볼 수 있습니다.)

 

레이는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시그니처 이렇게 세 개의 등급이 있고,

개인적으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인,

- 오토 라이트 컨트롤(자동으로 헤드라이트 켜주는 기능)

- 전동접이 아웃사이드 미러

- 열선 스티어링 휠 (일명 손따)

- 버튼시동(주머니에서 차키 안 빼도 되는)

- 후방감지 및 카메라

- 운전석, 동승석 열선 시트(일명 엉따)

 

등을 포함한 프레스티지 등급에

드라이브와이즈(안전운전을 위한 주행 보조 장치)와 컨비니언스(ECM+하이패스 룸미러, 2열 엉따, 풀오토 에어컨 등),  멀티미디어 1(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등의 옵션을 추가하여 최종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어떻게 싸게 살까?'가 남았습니다.

아는 영업사원 분도 없고(있어도 아는 지인에게 구매하게 되면 불편하다는 얘기들도 많고) 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영업사원분들 연락처를 받았습니다.

(참고로 첫 차를 구매할 때 대리점에서 받은 견적과 별도로 영업사원분을 수소문해서 받은 할인금액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대리점의 견적은 pass 하였습니다.)

 

1. 활동하는 대형 카페나 구입하려는 자동차 카페에 문의글 남기면 여러분들이 쪽지로 연락처를 알려주십니다.

2. 세모견(세상의 모든 견적)이나 겟차 어플 등으로 견적 문의

   - 세모견은 견적 올렸으나 연락 온 게 한 건도 없었고, 겟차는 상담 신청 건수가 초과하여 상담 신청이 되지 않아 이틀 만에 삭제.

3. 다나와 자동차에서 견적요청

   - 위에 언급했다시피 자동차의 등급과 옵션을 선택에 큰 도움을 주는 다나와 자동차였는데, 등급과 옵션이 결정된 상태에서 견적 신청을 누르면 자동으로 견적을 신청하는 글이 만들어지고 댓글로 여러 영업사원분들이 견적과 제공 가능한 서비스나 연락처를 알려주십니다.

이제부터는 발품(이 아니고 손품?)을 팔며 전화로 잘 알아보시면 끝.

 

사람마다 지원 가능한 현금서비스 금액이 다르고, 물품서비스(블박, 선팅 등 등)가 다르니 가능한 여러 명에게 연락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제가 연락해본 분들 기준로는 현금서비스 최대 35만 원 차이가 있었습니다.

또 탁송료나 취득세, 증지대, 번호판대, 등록 대행료 등이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므로(큰 차이는 안 납니다) 꼭 견적을 요청해서 비교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마음에 드는 조건을 제시한 영업사원분이 계시면,

연락하시어 계약을 진행하시면 끝~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

+ Recent posts